본문 바로가기

📝 PM/daily

코드스테이츠 PMB 11 | fruitsfamily 의 Persona

| Persona

 

PM이 프로덕트의 기획 단계에 있어 가장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은 무엇보다 '고객'이다. 결국엔 고객이 있어야 프로덕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고객 또는 사용자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하여 프로덕트를 설계하고 수정해야 한다. 프로덕트를 제작할 때 사업, 기술, 디자인이 아닌 사용하는 사람에 집중하는 것을 'Design Thinking'이라 일컫는다.

 

위 방법론의 일부 중 가상의 사용자를 임의로 생성하여 설계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이용하는 방법론을 페르소나(퍼소나)라고 한다.  퍼소나를 이용한다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씽킹에 더욱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다.

 

 

 

 

후르츠 패밀리 로고

 

후루츠패밀리컴퍼니는 디자이너 패션 중고거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부터 국내까지 다양한 디자이너 중고 패션 제품을 누구나 쉽고 빠르게 판매, 구매할 수 있는 앱입니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앞서 나가는 패션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중고 패션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 출처: 로켓펀치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업종별 트렌드를 파악하는 오픈애즈의 DMC미디어에 따르면 2021년 6월 기준 국내 쇼핑 앱의 전체 이용자 수는 약 3,580만 명이고, 이 중고거래 앱의 이용자 수는 이의 1/3에 달하는 약 1,655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이 수치는 지난 1년 전에 비하여 약 600만 명이 증가한 것이며 이를 통해 온라인 중고거래 시장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다.

 

fruitsfamily의 주요 기능

출처: 앱스토어 fruitsfamily

1. C2C 거래 플랫폼

Fruitsfamily 는 성장하는 중고거래 시장 속에서 '디자이너 패션 중고거래'라는 컨셉을 도입한 C2C 플랫폼이다. 판매자는 쉽고 빠르게 제품을 등록할 수 있고, 구매자는 판매자와의 별도의 대화를 하지 않아도 바로 구매를 할 수 있다. 거래 수수료는 따로 존재하지 않지만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결제 수수료는 부담해야 한다. 

 

 

2. 프리미엄 세컨핸드 커뮤니티

그들은 스스로 단순한 중고장터가 아닌 프리미엄 세컨핸드 거래를 위한 커뮤니티라는 것을 강조한다.

주로 거래되는 품목이 디자이너 의류인만큼 퀄리티를 중시하기 때문에 등록할 수 있는 제품군이나 상품 촬영 지침 또한 따로 존재한다. 관리팀은 이러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24시간 디지털 검수를 한다. 또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스타일링을 엿볼 수 있는 '룩북'카테고리와 더불어 운영진이 직접 다양한 컨셉으로 플랫폼 내 제품들을 큐레이팅 하기도 한다. 

 

 

fruitsfamily의 Persona

 

fruitsfamily는 2019년 출시 당시, 남성 의류를 타깃으로 시작했지만 최근에는 여성 의류 카테고리도 추가하며 성장해나가고 있다. 또한 디자이너 의류는 대부분 고가이다 보니 어느 정도의 구매력이 필요하다. 이 두 가지 조건을 토대로 fruitsfamily의 퍼소나를 20대 여성으로 설정했다.

 

Persona 입장에서 개선할 점

 

1. 커뮤니티 정체성 확립

퀄리티 높은 패션 커뮤니티를 지향하지만 정작 패션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곧 발매될 새로운 시즌의 상품들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주제로 선정된 패션 카테고리 및 브랜드의 역사, 사용자들의 룩북을 넘어 운영진의 스타일링 팁과 같은 콘텐츠들을 선별하여 게시한다면  커뮤니티로써 정체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2. 카테고리 다양화

비록 중고거래이고, C2C 플랫폼이지만 상품 등록 시 기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늘려 더욱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색 또는 핏과 같은 요소들은 구매자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상품의 정보가 자세할수록 판매할 확률도 높아지고,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도 줄어든다.

 

3. 웹사이트 결제시스템 구축

fruitsfmaily는 웹페이지를 가지고 있어 pc에서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지만 결제는 모바일에서만 가능하다. 이는 pc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에게 번거로움을 안겨준다. 게다가 세컨핸즈의 특성상 재고가 단 1개이기 때문에 빠른 결제는 생명이다. 실제 구매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하나의 채널만을 강제당한다.

 

 

 


참고자료

fruitsfamily | https://fruitsfamily.com/

새로운 세컨드 핸드 거래, fruitsfamily | https://trikkypat.tistory.com/25

 

 

2021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 이용 행태 조사 |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7069